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사업

(아이디어) 국립공원에 생태 전문 도서관을 만든다면 어떨까?

by 토종자라 2024. 9. 24.
728x90

2024년 기준, 우리나라에 23개의 국립공원이 있다. 그리고 그 23개의 국립공원들 중 대부분의 국립공원에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작은 도서자료실 또는 도서관을 가지고 있다.

그곳에는 해당 국립공원과 관련된 자료들, 예를 들어 국립공원에서 자체 제작한 자연자원 조사보고서, 문화자원 조사보고서부터 전문가들이 국립공원과 관련한 주제로 쓴 서적까지 다양한 자료들이 있다.

하지만 23개의 국립공원에 그러한 자료들이 흩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사람들이 읽어보면 국립공원에 대한 흥미가 높아질 만한 자료도 있고, 학생들이나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들도 많은데 아쉽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북한산국립공원 인근에 <국립공원 생태 전문 도서관>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 그곳에 우리나라 23개 국립공원 별로 서재를 만들어서 관련 자료를 채워넣고,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어류, 곤충 등 생물분류에 따라 각각 서재를 만들어서 생물도감부터 연구자료, 문학작품까지 모으면 어떨까? 거기에 외국 국립공원에 관련한 자료까지 모은다면 더 좋을 것이다.

도서관 내부, 외부에는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책과 관련된 시민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강당도 짓고, 도서를 대출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더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