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천하기/해설사 업무 일기

<자연환경해설사 업무일기> 22편,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

by 토종자라 2024. 7. 26.
728x90

(1)

사람을 만나는 일, 특히 그 중에서도 연애나 결혼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다.

연인 사이의 애정이나 관심과는 질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나는 직장에서도 일의 성과와 직무 만족도를 좌우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애정과 관심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직장에서 지금 맡고 있는 일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자연 교육" 또는 "생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일을 함에 있어서, 크게 3가지 질문을 스스로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첫째, 나는 내가 자연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 즉, 숲에 오는 아동, 청소년, 성인, 중년, 노인... 그들에게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 나는 이 점에 있어서 100점 만점에 10점밖에 안된다고 생각한다. 반성해야 할 지점이다.

둘째, 나는 내가 하고 있는 이 "자연 교육" 또는 "생태 사업"이라는 일에 대해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 나의 업무 능력에 대해서는 잠시 생각하지 않기로 하고, 일단 애정과 관심이 있냐는 질문이다. 나는 이 점에서 100점 만점에 한 40점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나는 내가 일하는 장소이자, 주제이자, 대상인 "자연" 그 자체,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생명들에 대하여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 나는 이 질문에는 100점 만점에 한 30점 정도 된다고 생각한다.

일이 진전이 되지 않거나, 왠지 모르게 성에 차지 않거나, 열정이 별로 생기지 않거나, 불안할 때, 대부분 위에 등장하는 3가지 종류의 애정과 관심 중 무엇인가가 크게 부족한 상태인 경우가 많았다.

(3)

첫째, 사람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없는 강사가 진행하는 자연 교육은 일단 진행되는 것 자체가 힘들다. 그 강사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일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일단 나부터, 그런 강사에게는 별로 다가가고 싶지 않다.

둘째,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없는 강사는 어떨까? 그 강사의 교육을 듣는 사람들은 왠지 모르게 불편함을 느낄 것 같다. 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없으니 그 강사는 별로 열정적이지 않을 것이고,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발전이 별로 없을 것이다.

셋째, 자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 그 강사가 하는 교육은 어떻게든 굴러가긴 할 것이다. 강사가 무언가를 막 이야기하긴 할 것이고, 뭔가를 막 만들어보라고 하긴 할 것이다. 뭔가 게임을 신나게 진행하기는 할 것이다. 그러나, 교육이 끝나면 사람들은 자기가 왜 자연 속에 왔는지, 자연 속에서 무엇을 했고, 그것이 무슨 의미와 가치가 있었는지 잘 느끼지 못할 것이다. 굳이 자연 속에서 해야하는 교육이었는지에 대해 의문이 남을 것이다. 한마디로 영혼 없는 자연교육이 된다.

(4)

애정과 관심. 나는 요즘 이 두가지 태도가 가진 힘에 대해 절감하고 있다. 어떤 직장에 처음 들어가는 데에는 학교 성적, 시험 성적, 자격증 갯수 등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그 직장에서 쉽게 소진되지 않고 버티면서 경력을 쌓아나가는 데에는 애정과 관심이라는 요소가 중요하다.

두 사람의 관계가 연인 사이로 발전하기 위해서 처음에는 외모나 겉으로 드러나는 조건이 더 중요할지 모르지만, 그 관계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갖는 태도가 더 중요한 것처럼 말이다.

 

나 스스로에 물어본다. 나는 자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 내가 숲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 내가 하는 이 해설과 교육이라는 업무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