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태백 조탄마을 <전나무>를 만나다 (2022.1.15.) Abies holophylla Maxim.

식물/소나무과

by 말하는 청설모 2023. 1. 24. 11:44

본문

728x90

-분류: Pinophyta 나자식물문 > Pinopsida 소나무강 > Pinales 소나무목 > Pinaceae 소나무과 > Abies 전나무속

 

[네이버 지도] 강원도 태백시 조탄동 131
https://naver.me/GOQRO26x

 

네이버 지도 - 주소

강원도 태백시 조탄동

map.naver.com

강원도 태백시 조탄마을에 가면 거대한 전나무를 볼 수 있다고 하여 직접 가봤다. 태백시의 관광지 중 하나인 검룡소에서 차로 15분 정도 걸리는 곳이다. 그러나 홍보가 부족한 것인지 가는 길이 멀어서 그런 것인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전나무는 사찰 주변에 많이 심었던 나무이다. 줄기가 곧게 쭉 뻗는 특징 덕분에 사찰의 건물을 짓거나 수리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조탄마을에도 예전에 도릉사라는 절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 전나무가 사찰에서 심고 관리했던 나무인지는 잘 모르겠다.
이 500년된 전나무는 이 마을의 보물이며, 현재는 당산목으로써 성황당과 함께 마을을 지켜주고 있다. 전나무 앞에는 "도릉골 촌집 이야기"라는 카페 겸 문화쉼터가 마련되어 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이 전나무를 껴안고 있는 사진이 많은데, 현재는 접근할 수 없도록 울타리를 쳐놓은 상태이다.

세 그루 중 가장 좌측나무가 수령 500년의 전나무이다
밑에서 보면 더욱 웅장하다
오래된 나무의 수피에는 왠지 모를 감동이 있다
2006년에 보호수로 지정되었다
전나무 앞에 있는 작은 마을 카페이다.

<참고자료>

 

찌걱산 거닐다 바람나겠네

[매거진 esc] 세 물길 갈리는 태백 삼수령 넘어 세 골짜기 마을의 봄

www.hani.co.kr

 

도릉골 폐광촌의 변신 - 시정일보

[시정일보 한성혜기자] 폐광촌의 낡고 작은 마을이 주민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지속적인 노력으로 전통과 테마가 있는 이야기 마을로 변신, 관광 명소화 되고 있다.이야기의 주인공은 태백

www.sijung.co.kr

 

728x90

관련글 더보기